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KMAC)

조사개요

유일한 기업 전체의 가치영역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조사 (KMAC: KOREA'S Most Admired Companies)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은 시장에서 탁월한 경영성과를 이루어 내고 있으며 아울러 사회적으로 기여도가 높은 기업을 발굴하여 선정하여 향후 국내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 제시와 함께 기업가 정신에 대한 사회적 존경심과 기업이 존경받는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지난 2004년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기업 전체의 가치영역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조사모델을 개발하여 발표한 것으로 올해 13년째를 맞이하였습니다.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은 혁신능력 및 주주가치 · 직원가치 · 고객가치 · 사회가치와 이미지 가치 등 6대 핵심가치로 나눠 산업계간부진 및 증권사 애널리스트, 일반소비자의 평가를 지표화해 'All Star 30대 기업'과 '산업별로 존경받는 1위 기업'을 선정합니다.

조사방법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조사’는 전체 산업을 망라한 국내 기업 중 30대 기업을 선정하는 All Star 조사와 산업별 경쟁구도를 고려한 산업별 1위 기업을 선정하는 크게 두 가지 유형을 조사를 진행한다. 금년도 All Star 조사는 134개 후보기업을 선정하여 산업계 간부진, 증권사 애널리스트, 일반소비자 등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 30대 All Star 기업이 선정되었다.

조사는 온라인 조사, 면접원 조사, 전화 및 팩스 등을 이용하여 조사대상자의 상황을 고려하여 보다 정확한 조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진행하였다. 또한 산업별 조사의 경우에는 보다 전문적이고 정확한 조사를 위해 해당 산업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해당 산업계 간부진과 증권사 애널리스트(대학의 경우 기업인사 담당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였다.

산업별 조사에서 일반소비자를 조사대상으로 포함하지 않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조사는 산업계 간부진 9,501명, 증권사 애널리스트 200명, 일반소비자 3,274명 등 총 12,975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구 분

All Star 기업

산업별 1위 기업

후보기업 및

산업군 선정

•매출+순이익+추천율 기준 134대 후보 기업 선정
•전년도 All Star 기업 및 산업별 1위 기업

•산업 별 시장규모+경쟁구도를 고려한
후보 산업 선정

조사 대상

•산업계 간부진, 애널리스트, 일반소비자

•해당산업 간부진
•애널리스트 (대학의 경우 기업인사 담당자)

조사 방법

•전체 후보기업 중 5개 기업 1차 선발 및
해당 기업에 대한 설문

•각 산업 별 경쟁기업 대상 설문 조사 :
단, 본인 기업에 대한 설문은 불가

조사 형태

•온라인 조사, 면접원 조사, Fax 조사,
전화 조사(일반 소비자)

•온라인 조사, 면접원 조사, Fax 조사

조사 Sample

•총 12,975명 (산업계 간부진 9,501명 + 애널리스트 200명 + 일반소비자 3,274명)

조사항목

한국에서가장존경받는기업은 지속적인 혁신능력과 주주가치, 직원가치, 고객가치, 사회가치, 이미지가치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조사항목을 개발하였으며 통합적으로 조사를 진행하여 존경받는기업 지수를 산출, 발표합니다.

지수산출방식

존경받는기업 지수는 추천율, 요소품질 및 전반적 평가를 통합적으로 조사하여 산출하였으며, 산업별 1위 기업에서는 추천율이 제외됩니다.

전 세계로 확산되어가는 경영 패러다임, 존경받는 기업

존경받는 기업은 기업이 지향해야 할 최고의 가치이며, KMAC는 ‘존경받는 기업’ 분야 국내 유일의 조사 기관으로, 해당 분야에 대한 대외 위상 및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존경받는 기업은 전 세계적인 경영 Trend로서 주요 국가에서 조사가 실시되고 있으며, 과거 선진국 중심에서 신흥국으로 확산되어 가고 있다.

기업경쟁력 지표로서의 정확성 제고 추구

2019년도 존경받는 기업 조사는 12,975명의 설문을 통해 92개 산업군, 802개 기업 등 국내 대부분의 산업 및 주요 기업을 Tracking하는 기업 경쟁력 지표로서의 정확성을 높여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