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

K-BPI 소개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조사는 브랜드 인지도와 충성도로 구성된 브랜드파워 조사 결과를 매년 우리 산업계에 공표함을 기본 운영방침으로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각 산업군 및 기업의 현 위치를 확인하고 브랜드파워 향상을 위한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전략적 브랜드 관리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K-BPI 조사 결과를 통해 각 기업의 시장 내 경쟁력 파악은 물론 유관 산업군의 브랜드와 비교분석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됨으로써, 브랜드파워 증대를 위한 체계적인 브랜드 매니지먼트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계기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조사개요

K-BPI 조사모델

K-BPI 모델은 브랜드 인지도와 브랜드 로열티에 대한 가중 평균으로 전체 브랜드 파워 크기를 측정할 수 있도록 구조화 되어 있으며, 소비자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따라 세부 구성요소별로 가중치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K-BPI 조사 설계

1) 모집단 : 국내에서 소비 생활을 하고 있는 한국인으로서, 서울 및 6대 광역시에 거주하고 있는 만 15세 이상 만 60세 미만의 남녀
2) 조사지역 : 서울 및 6대 광역시(인천, 부산, 대구, 울산, 대전, 광주)
3) 표본추출방법 : 인구비례(성별, 연령별, 지역별)에 의한 Random Sampling
4) 총 표본수 : 12,000명
5) 실사기간 : 2018년 10월 중순부터 2019년 1월 중순까지(약 3개월)
6) 조사방법 : 면접원이 조사 대상자를 직접 방문하여 조사하는 '일대일 개별면접 방식'
7) 조사대상산업 : 225개 산업군 브랜드 조사(Special Issue 부문 – 착한브랜드, NGO브랜드 포함)

K-BPI조사 산업군

K-BPI는 1999년 제조업 중심의 79개 산업군으로 조사를 시작하여 2019년에 이르러서는 소비재 86개, 내구재 50개, 서비스재 87개, Special Issue 2개 부문까지 총 225개 산업군에서 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우리나라 산업의 질적 성장을 유도하고 브랜드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년도

’99

‘00

‘01

‘02

‘03

‘04

‘05

‘06

‘07

’08

‘09

소비재

35

53

64

68

95

99

81

77

76

75

79

내구재

25

33

34

35

52

46

41

39

41

42

44

서비스재

19

25

28

30

53

48

42

40

43

62

69

총계

79

111

126

133

200

193

164

156

160

179

192

년도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소비재

80

80

72

82

79

80

81

87

86

86

 

내구재

45

46

44

44

44

43

45

48

51

50

 

서비스재

71

70

72

74

76

81

83

83

85

87

 
Special Issue 부문      
1
1
2
2
2
1
2
 

총계

196

196

188

201

200

206

211

220

223

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