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조사는 브랜드 인지도와 충성도로 구성된 브랜드파워 조사 결과를 매년 우리 산업계에 공표함을 기본 운영방침으로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각 산업군 및 기업의 현 위치를 확인하고 브랜드파워 향상을 위한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전략적 브랜드 관리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K-BPI 조사 결과를 통해 각 기업의 시장 내 경쟁력 파악은 물론 유관 산업군의 브랜드와 비교분석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됨으로써, 브랜드파워 증대를 위한 체계적인 브랜드 매니지먼트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계기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K-BPI 모델은 브랜드 인지도와 브랜드 로열티에 대한 가중 평균으로 전체 브랜드 파워 크기를 측정할 수 있도록 구조화 되어 있으며, 소비자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따라 세부 구성요소별로 가중치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K-BPI 조사 설계
1) 모집단 : 국내에서 소비 생활을 하고 있는 한국인으로서, 서울 및 6대 광역시에 거주하고 있는 만 15세 이상 만 60세 미만의 남녀
2) 조사지역 : 서울 및 6대 광역시(인천, 부산, 대구, 울산, 대전, 광주)
3) 표본추출방법 : 인구비례(성별, 연령별, 지역별)에 의한 Random Sampling
4) 총 표본수 : 12,000명
5) 실사기간 : 2018년 10월 중순부터 2019년 1월 중순까지(약 3개월)
6) 조사방법 : 면접원이 조사 대상자를 직접 방문하여 조사하는 '일대일 개별면접 방식'
7) 조사대상산업 : 225개 산업군 브랜드 조사(Special Issue 부문 – 착한브랜드, NGO브랜드 포함)
K-BPI는 1999년 제조업 중심의 79개 산업군으로 조사를 시작하여 2019년에 이르러서는 소비재 86개, 내구재 50개, 서비스재 87개, Special Issue 2개 부문까지 총 225개 산업군에서 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우리나라 산업의 질적 성장을 유도하고 브랜드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년도 |
’99 |
‘00 |
‘01 |
‘02 |
‘03 |
‘04 |
‘05 |
‘06 |
‘07 |
’08 |
‘09 |
소비재 |
35 |
53 |
64 |
68 |
95 |
99 |
81 |
77 |
76 |
75 |
79 |
내구재 |
25 |
33 |
34 |
35 |
52 |
46 |
41 |
39 |
41 |
42 |
44 |
서비스재 |
19 |
25 |
28 |
30 |
53 |
48 |
42 |
40 |
43 |
62 |
69 |
총계 |
79 |
111 |
126 |
133 |
200 |
193 |
164 |
156 |
160 |
179 |
192 |
년도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
소비재 |
80 |
80 |
72 |
82 |
79 |
80 |
81 |
87 |
86 |
86 |
|
내구재 |
45 |
46 |
44 |
44 |
44 |
43 |
45 |
48 |
51 |
50 |
|
서비스재 |
71 |
70 |
72 |
74 |
76 |
81 |
83 |
83 |
85 |
87 |
|
Special Issue 부문 | 1 |
1 |
2 |
2 |
2 |
1 |
2 |
||||
총계 |
196 |
196 |
188 |
201 |
200 |
206 |
211 |
220 |
223 |
2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