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기 발전계획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대학의 특성과 교육방향을 분명하게 규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따라서, 대학 구성원인 학생, 교수, 직원 등 이해관계자 요구분석을 통해 비전 및 전략 체계를 명확히 함으로써 대학 교육의 본질적 역할을 충실히 하며, 대학의 지속 성장을 실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명확한 비전과 전략 체계는 대학을 둘러싸고 있는 이해관계자 모두에게 구체적인 사명과 가치체계를 공유시킬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기도 합니다.

대학 특성화 및 학문단위 조정

고등교육의 양적 팽창에 비해 질적 수준은 그에 따르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고등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 이를 통해 학령인구 감소라는 현실적 상황에서 생존력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특히, 각 대학별로 특화된 교육 분야에 투자를 집중하여 경쟁력을 확보함으로써 연구의 질,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은 대학이 속해 있는 지역의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는 길이기도 합니다.

이에 대학의 구조개혁 및 체질개선을 통해 각 대학이 가진 특성화 분야의 교육성과를 제고함으로써 대학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특성화 전략 수립의 목적이 있습니다.

행정조직 효율화 및 성과 평가

대학의 미션과 비전 실현을 통해 경쟁력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대학 운영을 담당하는 행정조직의 효율화가 매우 중요합니다.

행정조직을 효율화한다는 것은 핵심 역량과 기능을 중심으로 행정조직을 재설계하고, 그에 맞춰 한정된 인적자원의 최적 운영을 위한 적정인력을 산정하며, 조직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성과관리 체계를 갖추는 일련의 과정을 말합니다.

특히, 이 중에서 직원 성과관리 체계는 전사 전략과 목표를 각 단위 조직에 Cascading 하고, 그 조직에 속한 개인들에게까지 조직의 목표가 배분될 수 있도록 하는 수단이 됩니다.

학과발전방안 수립 및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

학생 및 산업 수요 등 시장 요구에 부합하는 질 높은 교육을 위해서는 현재의 교육과정에 대한 수준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개선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특성화 전략 수립과 맥을 같이 하여 학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학과 발전방안을 명확히 하고,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기반으로 교육 과정을 개발하고자 하는 요구가 높아지고 있으며, 학과별 교육과정 및 학생 역량에 대한 체계적 진단 및 인증체제를 구현하여 교육의 질적 내실화를 꾀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학과의 교육과정은 대학 교육의 가장 핵심인 바, 대학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이에 대한 정밀하고 체계적인 개선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사립대학법인경영선진화

대학 입학자원 자체의 감소, 재학생 충원률의 저하 등으로 재정수입이 감소하고 대학 운영의 위기감이 대두되고 있으며, 이는 곧 교육환경 개선이 어려워지게 하여 결국 대학 평판 하락과 그로 인한 입학/지원 기피 현상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의 고리에 빠져들 수 있는 상황에 직면해 있습니다.

또한, 특성화 전략에 따라서도 투자 재원의 마련을 위해 비용 절감 및 수익 제고 방안이 반드시 필요한 시점입니다.

따라서, 대학 법인 경영을 선진화시키고, 투자 재원을 마련하는 것은 대학의 중장기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현 시점에서 매우 중요한 일이 될 것입니다.

통합정보 관리 시스템 구축 (PI/BPR/ISP)

최근 들어 대학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활발합니다.

특히, 학사관리의 효율성, 학생과 교직원에 대한 서비스 강화라는 기본적인 목적과 함께 학생들의 학업 이력 즉, 커리어를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목적과 더 나아가 산학연계를 위한 정보망 관리 목적 등 갈수록 복잡해지는 대학 운영을 시스템적으로 지원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대학 운영을 지원하는 제반 시스템에 대한 종합적인 진단과 시스템간 유기적인 운영은 물론 시스템 투자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업무 프로세스 분석 및 재설계에 기반한 시스템 구축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성과 측정을 위한 리서치

현재 대학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관점에서의 경쟁력을 객관적, 정량적으로 측정하고 평가하기 위해서는 목적에 따른 리서치가 필요합니다.

특히, 대학의 고객서비스 혁신, 교육서비스 품질 개선의 성과라 할 수 있는 학생만족도, 산업체만족도 등을 측정하거나 대학 발전방향에 대한 의견조사, 조직 및 성과평가체계 개선 결과에 대한 교직원만족도 측정, 실무능력 향상 조사 등 다양한 리서치가 최근 많은 대학에서 실시되고 있습니다.

대학에서의 리서치는 결국 대학 교육이 최종 고객인 시장(학생, 기업 등)에서 어떻게 체감적으로 평가되고 있는지를 명확히 확인하는데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습니다.

기타 대학 발전을 위한 관련 활동

대학 자체평가

· 대학 교육역량 강화사업 목표의 효율적 달성과 관리
· 국고보조금 집행의 투명성, 공정성, 객관성 확보
· 세부 사업별 예산 편성 및 집행의 적절성, 사업진척도 및 목표 달성도, 성과차이 원인분석, 성과 확산방안 도출 등

산학협력 진단/개선

· 현장 수요에 근거한 교과과정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
· 학교교육 현장과 산업체 요구간의 GAP 발생의 원인 파악
· 교육과정 반영을 위한 산업체 의견, 수요 파악

전문대학 기관평가인증

· 환경 변화에 따른 대학의 새로운 도약 방향 모색
· 글로벌 교육환경 선도에 필요한 대학 경영체계 구축
· 전문대학 기관평과인증과 연계한 성과평가체계 정립, 전문대학 기관평가인증 72개 평가요소별 경영 진단

About KMAC

  • 2013~2014年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
    -선문대, 남서울대, 대덕대, 부산여대 등

  • 2010~2012年

    사학진흥재단 사립대학 경영컨설팅 지원사업

    사학진흥재단 사립대학 법인경영 선진화 사업

    한국연구재단광역경제권 인재양성사업

    글로벌인재양성사업 만족도조사 주관기관

  • 2009年

    WCU 교육만족도 조사 주관기관

  • 2004年

    한국 산업계에 '존경받는 기업'에 대한 화두 제시
    -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평가모델 개발 및 조사발표

  • 2004~2009年

    공공서비스에 대한 국민만족도의 획기적 개선 유도
    - 기재부 주관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평가모델 개발 및 조사 시행

  • 2003~2005年

    청와대 및 중앙부처의 변화혁신 선도
    - 청와대 비서실 변화관리

    23개 부처 혁신 진단/국정토론 진행,
    - 정부혁신 주관 연구기관 지정

  • 1998年

    공공행정의 서비스 개선에 대한 인식 전환 유도

    - 국가 행정서비스 국민만족도 조사 발표

  • 1994年~1995年

    국내 최초의 선진 경영개선 기법 도입/보급으로 기업 경쟁력 제고에 기여

    - 6시그마 도입, Workout 도입

  • 1992年~1993年

    국내 최초 고객만족경영의 개념 도입을 통한 기업의 고객만족 인식 확산

    -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 조사 발표 및 국내 최초 CS경영방법론 도입

  • 1989 1989, KMAC 창립